[독서] 스몰빅, 작은 성공을 반복하라

2020. 4. 13. 20:05일상다반사/독서를 통한 다짐의 연속

안녕하세요. 데미안 입니다.

 

오늘은 스몰빅에 대해서 써보고자 합니다.

 

 

현재는 집도 차도 내 사업장도 있지만 여전히 불안함을 버리기가 힘들어서 다른 투자에도 관심을 기울였다가 언어에도 기울였다가 하는 것을 스스로 보고 있으니 여간 답답한게 아니던 찰나에 

리디북스를 통해서 보게된 스몰빅, 작은 성공을 반복하라

 


"실패한 경우에도 아예 시도해보지 않은 경우에도 스스로에게 동기부여를 하려고 많은 시간을 들였다. 성공하려면 마인드셋이 가장 중요하다는 말을 많이 들은 탓에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는 최선의 심리 상태를 유지하려고 했다. 갑자기 번개라도 치듯 영감이 떠올라 운동이나 프랑스어를 시작해야겠다고 결심하지만 결국은 아무런 행동도 따르지 않았던 경험을 누구나 해보았을 것이다". p.7

 

위 문장을 읽는 순간 띵-하게 와닿던 문장이였다. 수 많은 결심과 번개치듯이 떠오른 영감으로 인해서 다음날 나는 다른 사람이 될 것 같지만 여전히 같은 나를 볼때의 좌절감이란 많은 이들이 느낄 것이라고 생각한다.

 

"행동을 취했기 때문에 동기가 부여된다. 동기부여는 전제조건이 아니라 결과다. 땀을 흘리면 동기부여가 된다. 일단 시작하면 계속하기가 쉬워진다. 8km를 달리는 것보다는 우선 집밖으로 나가는 것이 더 어렵다. 20쪽에 달하는 기획서를 쓰는 것보다 일단 책상에 앉기가 어렵다. 20명에게 전화를 걸어 영업을 하는 것보다 일단 전화기를 집어 드는 것이 더 어렵다." p.31

 

일단 무엇인가 시작을 하려고 하였는데 책상에 앉거나 펜을 드는 일부터 컴퓨터를 키는 일이 더 어렵다.

최근에 나의 목표는 기상 후 바로 동네 한바퀴를 걷고, 집에 돌아와서는 바로 요가를 시작한다가 최근에 목표이다.

 

일단 일어나서 운동복으로 갈아입는 것이 가장 어려운 과제인 것을 깨달았다.

 

"선택은 목표 달성에 큰 걸림돌이 된다. 단기적인 만족이 아닌 장기적인 만족을 선택하려는 의지력을 고갈시키기 때문이다. '감성지능 코칭법'의 저자 트래비스 브래드리베리 박사도 이렇게 적었다."

"하루 동안 자기 통제와 집중이 점점 어려워진다. 자기 통제력이 고갈되면서 피로도가 높아지고 일이 더욱 힘들어지고 기분도 나빠진다."  p.66

 

성공적인 과정을 만드는 8단계

1단계 : 목표를 정한다.

2단계 :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하루 일과를 선택한다.

3단계 : 필요하다면 매우, 매우, 구체적인 루틴을 설정한다.

4단계 : 일정표를 다듬는다.

5단계 : 하루 계획을 세워라.

6단계 : 실행에 옮긴다. 비교하지 않고

7단계 : 루틴의 문제점을 개선한다.

8단계 : 성과에 따라 변화를 준다.

 

저자의 핵심은 아래 문장이 아닐까 싶다.

"일에서나 사생활에서 180도 변화를 추구하지 말고 작은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가장 쉽다."